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고 정리하기 위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부족한 내용은 지속적으로 추가, 수정될 수 있습니다.


Sequel Pro 설치하기 

Sequel Pro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MySQL Client 프로그램입니다. 

아직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쿼리를 쉽게 입력하고 쉽게 결과값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쿼리 실습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할 수 있는 링크)

미리 말하자면,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현재 설치한 MySQL의 최신 버전(8.0) 버전과 Sequel Peo(1.1.2) 버전과 연결을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도 함께 해결하면서 Sequel Pro를 설치하고 MySQL에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ySQL said: Authentication plugin 'caching_sha2_password' cannot be loaded

 

ㄴ sequel Pro 설치
ㄴ sequel pro 실행
ㄴ 에러 발생

Sequel Pro와 연결 문제 해결하기

이 문제는 MySQL의 최신 인증 플러그인에서 연결시 사용하는 암호화 방식인 caching_sha2_password의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 MySQL 8.0은 caching_sha2_password를 기본 암호화 방식으로 채택하고 있고 (이에 관한 공식 MySQL 링크), 빠른 인증을 돕기위한 새로운 암호화 방식 보이는데 Sequel Pro가 무료 플러그인이다보니 이 부분까지는 아직 수용하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MySQL의 최신 버전을 포기하고 5.X 버전으로 돌아가거나, legacy password 방식으로 변경하거나, 기존 암호화 방식을 mysql_native_password 방식으로 변경하여 로그인 하는 것입니다. 테스트 좀더 쉽게 하기 위해서 MySQL의 무료 Client 프로그램을 설치 하려던 건데 쿼리를 날려보지도 못하고 여기서 발목이 잡혀버렸네요.

저는 caching_sha2_password 방식으로 암호화한 비밀번호를 mysql_native_password 방식으로 변경하여 Sequel Pro를 계속 사용하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에 제가 설정했던 daim 계정의 비밀번호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경을 위해서 root 권한으로 mysql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ALTER 명령어를 사용해서 기존 daim 계정의 비밀번호 방식을 변경해줍니다.

1
2
3
4
5
6
# root 권한으로 로그인
cd /usr/local/mysql/bin
mysql -u root -p
 
# mysql_native_password 방식으로 기존 계정 비밀번호 암호화 방식 변경
ALTER USER 'daim'@'localhost' IDENTIFIED WITH mysql_native_password BY 'your_password';
cs

ㄴ mysql_test_db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ㄴ 로그인 성공